배열은 메모리의 연속 공간에 value가 채워져 있는 형태
- index 통해 바로 value에 접근 가능
- 선언시 크기 지정, 후에 크기를 늘리거나 줄일 수 없다
- 새 값 삽입이나, 특정 인덱스에 있는 값을 삭제하기 어려움, 값을 삽입하거나 삭제하려면, 해당 인덱스 주변에 있는 값을 이동시키는 과정이 필요
- 간단한 구조, 코테에서 많이 사용
-
리스트는 pointer와 value를 묶은 노드라는 것을, 포인트로 연결한 자료 구조
- 인덱스가 없으므로 값에 접근하려면 Head Pointer부터 순서대로 접근해야 한다(접근 속도 느림)
- 포인터로 연결되어 있으므로, 데이터를 삽입하거나 삭제하는 연산 속도 빠름
- 선언 시 크기 별도 지정 필요없음, 크기는 정해져 있지 않으며, 크기 변동성이 있는 데이터를 다룰 때 적절함
- pointer를 저장할 공간이 필요하므로 배열보다 복잡한 구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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